장기이식센터

  • 장기이식을 통해 얻는 새로운 삶

    소개글

  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장기이식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

    우리나라의 장기이식은 1969년 생체 신장이식을 시작으로, 1979년 뇌사자 신장이식이 성공한 이후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.

    경희대학교 의료원은 1978년 첫 신장이식술을 성공리에 시행한 후 지난 45년간의 오랜 경험을 축적한 우수한 이식 치료 성적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개원한지 1주년이 채 되기도 전인 2006년부터 부녀간의 신장이식을 시작으로 2008년 첫 간이식 성공과 함께 2014년에는 간⸱신장 동시이식에 성공하였습니다. 2009년도에 ‘뇌사판정대상자관리전문기관(HOPO)’으로 지정 받는 등 최단 시간 내에 이식분야의 정착과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뇌사판정과 장기적출 및 이식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장기이식 분야의 최상위 전문기관으로서 공인을 받게 되었습니다.

  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장기이식센터는 말기 장기부전 환자들의 마지막 희망인 장기이식에 다년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실력을 갖춘 이식 전문의료팀이 갖추어져 있습니다.

    뿐만 아니라 이식 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합병증을 관리할 수 있는 최고의 의료진들과 함께 장기이식코디네이터를 통한 장기이식 및 기증에 대한 상담, 수술 전후의 환자 교육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약사, 영양사, 이식병동, 사회경제적인 지원을 위한 사회복지사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어 철저한 환자관리 프로그램과 실질적인 전문상담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

    저희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장기이식센터는 뇌사 장기기증 활성화와 많은 이식 대기자와 그 가족들이 이식을 통해 새로운 삶을 얻고 사회에 복귀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하고 장기이식의 첨단 연구와 진료를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.

    장기 및 조직기증이란?

    장기기증이란 살아있는 기증자나 뇌사자의 장기를 말기 장기부전 환자에게 이식하여 건강한 삶을 살게하는 것을 말하며, 조직기증이란 조직 질환으로 인해 고통받는 이웃에게 조직을 기증하는 숭고한 사랑의 실천입니다.

    기증의 유형은?

    - 장기기증은 크게 생체기증, 뇌사자 기증, 사후 기증, 시신기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    - 살아있을 때 기증할 수 있는 장기(순수기증): 신장(1개), 간장, 췌장, 췌도, 소장, 폐 일부
    - 뇌사 상태에서 기증할 수 있는 장기: 심장, 신장, 간장, 폐, 췌장, 췌도, 소장, 위장, 손⸱팔 발⸱다리, 안구
    - 사후에 기증할 수 있는 장기: 각막 및 인체조직(뼈, 연골, 근막, 건, 인대, 피부, 양막, 심장 판막, 혈관 등)
    - 시신기증(순수기증): 의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연구를 돕습니다.

    뇌사와 뇌사기증이란?

    - 각종 뇌질환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뇌의 기능이 손상되고 호흡 및 순환중추의 기능까지도 상실하여 회복이 절대 불가능한 상태로, 인공호흡기를 부착하더라도 결국에는 심장박동이 정지되는 상태를 뇌사라고 합니다.

    뇌사와 뇌사기증이란?
    구분 뇌사상태 식물인간
    손상부위 뇌간을 포함한 뇌 전체 대뇌의 일부
    정신상태 심한 혼수상태 무의식 상태
    기능상태 심박동외 모든 기능이 정지됨 기억, 사고 등 대뇌 장애
    운동능력 움직임 전혀 없음 목적 없는 약간의 움직임 가능함
    자발적호흡 자발적호흡 불가함 자발적 호흡 가능함
    경과 필연적으로 심정지하여 사망함 수개월-수년 생존 회복 가능성 있음
    기타 장기기증 대상이 됨 장기기증 대상이 될 수 없음

    뇌사 장기기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?

    - 뇌사판정은 생명의 존엄성을 중시하며 엄격하고 정확하게, 그리고 신중하게 판정하게 됩니다. 식물인간과 뇌사상태는 다르며 식물인간 상태에서는 뇌사로 인한 장기기증이 불가능합니다.

    기증시 부담하는 비용은?

    - 기증자 및 그 가족이 부담하는 비용은 전혀 없으며 강동경희대학교병원에서 부담하게 됩니다. 뇌사상태에서 기증이 이루어진 경우 가족에게 소정의 장제비가 지급되며 본원 장례식장 이용 시 우대혜택을 드립니다.

    생체 장기기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?

    - 살아있는 자의 장기기증은 친족간 기증과 타인간 기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    친족간 기증

    - 친족 간 기증은 해당 이식의료기관을 통하여 주민등록등초본 및 호적등초본 등 친족을 확인 할 수 있는 서류를 국립장기이식관리기관(KONOS)에 제출하여 대가없이 장기를 기증하는 경우만 선정승인이 가능합니다.

    타인간 기증

    - 장기매매가 아닌 순수성을 증명하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서류를 국립장기이식관리기관(KONOS)에서 가장 적합한 이식 대상자를 선정합니다.

    생체 장기기증 절차

    - 장기이식센터 상담 ▶ 공여자 1차 검사(혈액검사, 소변검사, 심전도 검사, 흉부 X선 등) ▶ 공여자 순수성 평가(직계가족의 동의 유무, 관계서류 준비) ▶공여자 2차 검사(조직 적합성 및 교차반응 검사, 복부, 초음파 및 CT, 24시간 소변 검사, 핵의학검사 등) ▶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 승인 ▶ 기증수술

    장기기증 희망등록

    - 장기기증 희망등록은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(KONOS) 또는 본원 장기이식센터를 통해 가능합니다. 본인이 뇌사, 사후, 장기기증을 희망하였어도 실제 기증시점에서 가족의 동의가 있어야 하므로 자신이 기증을 희망한 사실을 가족들에게 미리 알려두어야 합니다.

    1. 온라인 장기기증희망등록

    • -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(http://www.konos.go.kr)에서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기증 희망등록이 가능합니다.

    2. 우편등록

    • - 기증희망을 원하시는 경우 문의전화(02-2628-3602)로 연락주시면 우편을 통해 댁으로 기증 희망등록 신청서와 안내지를 발송해 드립니다.

    3. 방문등록

    • - 방문을 통한 기증희망등록을 원하시는 경우 본원 2층 장기이식센터로 직접 방문하여 기증 희망등록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.

    4. 시신기증등록

    • -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(02-961-2225)으로 직접 전화하셔서 조교의 설명을 듣고 기증 희망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.
    • 장기기증을 희망하시는 분은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장기이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뇌사자 발생 및 장기&조직기증 연락은 24시간 가능합니다.
    • 장기이식센터 위치: 본관2층 에스컬레이터 앞
    • TEL: 02-440-7045(24시간 가능) FAX: 02-440-7145
로딩중 페이지 로딩중입니다.

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.